상단여백
HOME 노인 복지
장애인개발원, ‘제3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 개최‘장애인삶 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성과물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장...
조시훈 기자 | 승인 2023.10.04 11:23
제3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 포스터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은 오는 5일 오전 10시부터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A에서 ‘제3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장애관련 단체, 대학과 연구기관 등에서 활동하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논문발표와 함께, 지난 2월 공모한 ‘제3회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선정된 우수논문 3편의 시상식과 발표를 진행한다.

개발원은 지난 2018년부터 전국의 장애인 6,121명을 패널로 구축하여 올해로 6년째 ‘장애인삶 패널조사(국가승인통계, 승인번호: 제438001호)’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장애발생 이후 삶의 변화를 파악하고 장애인과 그 가족의 일상생활, 소득수준, 건강상태, 복지욕구, 사회참여 등을 모색하여 향후 관련 정책수립과 지원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다. 2021년부터는 축적된 패널 데이터를 개방하고, 장애관련 단체, 전문가 및 연구자와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논문을 공모하여 발표하는 자리를 갖고 있다.

올해로 3회 차인 이번 학술대회는 특별 세션으로 패널데이터를 활용한 정책활용 사례 발표, 3개의 일반부문 논문 발표 세션,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 수상작발표 세션으로 구성된다. 특별 세션에서는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 박종선 연구원(장애인삶 패널데이터 정책활용 사례)이 발표자로 광주광역시 장애인정책종합계획의 수립시 장애인 패널데이터를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일반부문 논문발표의 제1세션에서는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조연수 객원교수(일상에서 존중받는 수준이 장애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의 매개효과) ▲前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김희민 교수(장애인의 장애수용도, 자기평가도(만족도), 삶의 만족도와 정신건강(우울의 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총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민선 조교수(랜덤포레스트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장애인 삶의 만족도 영향요인 탐색)가 발표자로 나선다.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김경미 교수가 좌장을 맡고 각 주제별로 한명씩 세 명의 토론자가 함께한다.

제2세션 일반부문 논문발표 시간에는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황인욱 BK조교수(장애인 활동지원제도(PAS)와 장애인의 건강, 의료이용, 주관적 웰빙 간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동양대학교 간호학과 한명희 조교수(장애 유형에 따른 건강검진 수진 여부 예측 모델)가 발표자로 나선다.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상경 교수가 좌장을 맡고 각 주제별로 한 명씩 두 명의 토론자가 함께한다.

제3세션 일반부문 논문발표 시간에는 ▲국립중앙의료원 유예린 연구원(장애등급제폐지에 따른 장애인 활동지원제도의 정책효과분석: 사회적 배제를 중심으로) ▲대전보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형렬 부교수(청각장애인의 직업지속과정 분석)가 발표자로 나선다.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상경 교수가 좌장을 맡고 각 주제별로 한명씩 두 명의 토론자와 함께한다.
 
제3회 대학원생논문경진대회 수상작 발표 세션에서는 ▲최우수상을 차지한 박세훈⦁조한로(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가 ‘장애인-비장애인 부부가 지각하는 가족 건강성이 장애수용을 매개로 삶의 만족도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한다. 이어서 ▲우수상을 차지한 이영주(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상담코칭학과/장애인의 우울과 SNS 활동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효과 검증)학생과 ▲장려상을 수상한 한은비⦁김지예(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장애인 건강행위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학생이 발표한다. 총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백은령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입상자들에게는 상장과 함께 부상으로 최우수상 300만 원, 우수상 150만 원, 장려상 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제3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는 장애 관련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장애인의 삶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성과를 공유하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이 자리가 각 논문이 다루고 있는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과 관련정책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조시훈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시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구로구 경인로20나길 30 이좋은집 515호  |  대표전화 : 02-847-8422    
등록번호 : 서울 다 05179  |  등록일 : 1996. 12. 10  |  발행·편집인 : 김종래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시훈
Copyright © 2024 복지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