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오피니언
[기고] '발달장애인' 대기업 정규직으로 거듭나다㈜이랜드리테일 장애인직원 정규직 전환…우리사회 시사하는 바 커
조시훈 기자 | 승인 2017.12.14 17:24
김태양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남부지사장

“부족한 저희를 채용해주시고 배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부모님! 돈 많이 벌어서 꼭 효도할게요.”

이날은 100여명의 장애인직원과 그 가족이 함께 모여 한강유람선에서 ㈜이랜드리테일 정규직 전환을 기념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정규직으로 입사한 장애인 직원들의 굳은 의지가 담긴 영상편지를 보고 많은 사람들이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 나 역시 자녀를 둔 같은 부모입장에서 이들이 이처럼 기뻐하는 일자리를 만드는 데 일조했다는 사실에 뿌듯함을 느끼는 순간이었다. 특히 취업이 힘든 발달장애인들이 대기업의 정규직 직원으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우리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가져다주는 획기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장애인 직무분석 통해 총 12개 직무 "발굴"
일은 개인의 삶을 크게 변화시킴은 물론이고 가족, 더 나아가 지역사회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발달장애인에 대한 일자리창출은 발달장애인이 정규교육과정 이후 사회생활을 함으로써 통합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사업이기도 하다.
㈜이랜드리테일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우리공단’)에 장애인고용 컨설팅을 의뢰했던 2016년 당시 장애인 고용률은 0.65%에 불과했다. 우선 우리공단은 기업의 직무분석을 통해 총 12개 직무를 장애인에게 적합한 직무로 선정하였고, 그 중에서도 발달장애인에게 적합한 직무를 최대한 많이 발굴하고자 특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실제 현장에서 일을 하다보면 서비스 업종 및 사무보조 직무에서 일하고 싶은 발달장애인의 수요는 많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그들의 직무수행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나타낸다. 우리 공단은 이러한 기업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유통업종 특성을 고려한 직무분석을 통해 문화센터 및 고객센터 보조업무, 유통기한 점검, 가격표 제작 업무 등을 적합 직무로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한 곳에 발달장애인들을 배치시켰다. 그 결과 함께 일하는 직원들도 놀랄 정도로 직무 역량을 발휘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둘 수가 있었다.

장애인력 지원 위해 두 기관이 "맞손"
결과적으로 이러한 성과들은, 파격적인 근무조건(주말 및 교대근무 제외, 일정기간 경과 후 정규직 전환 등)을 제시한 ㈜이랜드리테일과 우리공단의 적극적인 홍보, 그리고 우수한 장애인력 지원이 시너지 효과를 거둔 때문이며, 두 기관 모두가 장애인 고용을 통한 좋은 일자리창출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진 노력의 결과였다고 생각된다.
공단의 경영컨설팅을 통해 장애인고용을 시작한 지 1년이 경과한 시점이 올해 12월이다. 현재, ㈜이랜드리테일은 총 73명의 장애인(중증 46명, 경증27명)이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고, 장애인 고용률 3.02%로 의무고용률을 초과하는 장애인 고용 모범기업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했다. 현재 장애인들은 뉴코아아울렛, NC백화점 등 수도권 16개 지점에서 방송안내원, 고객응대 및 상품진열, 매장관리, 고객상담실, 문화센터 보조업무로 자신의 몫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하루 12시간 택배업무로 힘들어서 우리공단에 취업상담을 왔던 지적장애인친구와 부모님을 ㈜이랜드리테일 정규직 직원으로 다시 대면한 순간, 그 가족의 행복한 미소를 나는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앞으로도 더 많은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미소를 볼 수 있는 날이 계속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고대한다.

조시훈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영등포구 대림로 83 광진빌딩(대림동 990-44)  |  대표전화 : 02-847-8422    
등록번호 : 서울 다 05179  |  등록일 : 1996. 12. 10  |  발행·편집인 : 김종래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시훈
Copyright © 2022 복지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